Articles
Back to the Basic!

타이포그래피의 목적은 글꼴 크기, 글줄 길이 그리고 글줄사이를 심미적이고 규칙적으로 연관시키는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밴드의 워드프레스 테마 디자인 작업은 하나의 단락(paragraph)을 구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단락을 완벽하게 구성한다면 디자인 전체 공정의 50% 이상이 진행된 것과 같습니다.

단락은 ‘글꼴 크기(font size)’, ‘글줄사이(line width)’ 그리고 ‘글줄 간격(line height)’으로 구성됩니다. 이 3가지 요소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꼴의 크기가 커진다면 글줄사이도 커져야 한다거나, 글줄 길이가 길어진다면 글줄사이도 늘어나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얼마나 늘어나야할까요? 이 비율을 알 수 있다면 우리는 보다 쉽게 단락을 디자인할 수 있게됩니다.

사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리는 이미 자연을 통해서 아름답고 효과적인 비율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비율은 식물, 동물, 은하의 형태 그리고 DNA에서도 발견될 만큼 넓게 퍼져있으며, 인류는 수천년에 걸쳐 이 비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습니다. 많은 예술품이나 건축물 등이 바로 그 증거죠.

맞습니다. 바로 황금비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자연속에서 어떤 사물과 사물이 연관을 맺고 그 순서를 정할때 황금비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는 구글을 통해서 확인바랍니다.

사실 타이포그래피의 목적도 글꼴 크기, 글줄 길이 그리고 글줄사이를 심미적이고 규칙적으로 연관시키는 것입니다. 황금비율이 적용된 타이포그래피는 그래서 매우 아름답고 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는 단지 웹 뿐만 아니라 책, 신문, 잡지 등 타이포그래피가 필요한 모든 영역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매번 이를 위한 계산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계산에 의한 값은 소수로 표현됩니다. 만약에 임의로 반올림해서 적용할 경우 황금비율에 의한 조화는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세하게 튜닝된 함수가 적용된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https://pearsonified.com/typography/

황금비율이 적용된 타이포그래피는 적절한 설정을 위한 기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같은 크기의 글꼴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글꼴이냐에 따라서 달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위 계산기 사이트는 로마자 기준입니다. 로마자와 한글의 구조적인 차이점을 이해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도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에 대해서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사이트는 모든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는 조화로운 사이트가 될 것이라고 온 우주와 자연 그리고 천재적인 아티스트와 건축가가 장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