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s
Back to the Basic!

N.B. Rate and Pitch only work with native voice.

Speak

카테고리를 큰 범위의 분류체계라고 한다면, 태그는 여러분의 콘텐츠를 세밀하게 분류할 때 사용하는 분류체계입니다.

카테고리

카테고리(Category)는 여러분의 글을 큰 범위에서 분류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패션지는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Fashion
  • Beauty
  • Celebrity
  • Life

태그

반면에 태그(Tag)는 여러분의 글을 좀더 세분화하여 구분할 때 사용합니다.

http://harpersbazaar.co.kr/life/요즘-tv에서-제일-멋진-남자/

해당 기사의 태그 영역

위의 기사는 “2017 F/W 오뜨 쿠튀르 컬렉션”이라는 기사는 제목만 보더라도 분명 Fashion 카테고리에 속하는 기사입니다. 그리고 이 기사는 “컬렉션”, “2017 FW”, “오뜨 쿠튀르” 등의 태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컬렉션”이라는 태그를 클릭하면, 등록된 전체 기사 중에서 컬렉션으로 태깅된 기사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컬렉션 기사만 모아서 보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태그: 컬렉션

마찬가지로 “오뜨 쿠튀르” 태그를 클릭 하면 전체 기사 중에서 오뜨 쿠튀르로 태깅된 기사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 오뜨 쿠튀르

이렇듯 태그는 기사를 조금 더 세밀하게 분류할 때 사용하는 분류체계입니다. 따라서 기사에 태그를 등록할 때는 해당 태그를 클릭했을 때 어떤 기사 목록이 보일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태그는 검색과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태그를 등록해 놓으면 검색에서 얻어 걸리겠지하는 심정으로 말이죠.

여성시계, 여자시계?

위의 사이트는 “여성시계”와 “여자시계”라는 태그를 사용했습니다. 분류 기준으로서 이 태그들은 어떤 차이도 없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클릭을 하더라도 이 기사 말고는 다른 기사가 없다는 것입니다.

태그: 여자시계

 

태그는 검색에 얻어 걸리기 위한 꼬리표가 아닙니다. 콘텐츠를 세밀하게 구분해주는 분류 체계죠. 따라서 태그를 등록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방문자들이 원하는 좀더 세밀한 분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태그를 등록하는 담당자들은 전략적인 태그 등록 규칙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하는 해시태그 놀이는 말 그대로 놀이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사이트에서는 절대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