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볼든 웹사이트는 크리에이티브밴드의 워드프레스 매거진 토털 솔루션이 적용된 매거진 웹사이트입니다.

해결 과제

등록된 포스트만 8,000개에 육박하고, 첨부된 이미지의 용량이 10GB에 달하는 이 거대한 사이트를 서버 이전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부어야 했습니다.

게다가 판테온(Pantheon, https://pantheon.io/)이라는 워드프레스 전문 호스팅 업체가 제공하는 개발 환경은 매우 낯설었고, 팀버(Timber, https://www.upstatement.com/timber/)를 이용해 제작된 이전 테마를 살펴보는 것은 골치 아픈 일이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ACF(Advanced Custom Field) 플러그인으로 인한 쿼리 증가였습니다. 뷰 페이지는 캐싱을 이용해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겠지만, 관리자 페이지의 느린 로딩 속도는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스탠다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에서 ACF를 이용한 콘텐츠 템플릿 구성은 현 시점을 기준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구텐베르크!

임볼든의 새로운 웹사이트는 개발 시작부터 구텐베르크 에디터를 적용했습니다. 모듈 방식의 콘텐츠 제작을 원하는 고객사의 요구 사항과도 맞아 떨어졌고, 또 제대로된 그런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WYSIWYG 에디터라는 점에서 크리에이티브밴드의 호기심을 자극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구텐베르크 에디터는 앞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핵심이었습니다. 블록 단위로 콘텐츠를 등록하기 때문에 더 이상 ACF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콘텐츠 템플릿을 만들 필요가 없었습니다. 물론 리뉴얼 이전에 콘텐츠는 커스텀 메타필드에 저장되어 있지만, 새로운 콘텐츠는 하나의 콘텐츠 필드에 잘 저장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