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는 포스트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포스트가 존재하며, 이를 포스트 타입(Post Type)으로 구분합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 한 후에 확인할 수 있는 “Posts(글)”는 워드프레스 표준(Standard) 포스트 타입입니다. 그 외에도 “Pages(페이지)”, “Revisions”, “Attachments” 등이 설치와 동시에 생성되는 기본(Default) 포스트 타입입니다.

이 외에도 목적에 맞게 새로운 유형의 포스트 타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밴드의 웹사이트는 포트폴리오를 등록하기 위한 “Works”와, 공지사항을 위한 “Notices”, 자체 제작 테마를 소개하기 위한 “Themes” 포스트 타입을 추가로 생성하였는데, 이를 커스텀(Custom) 포스트 타입이라고 부릅니다.

“Posts(글)”는 “Categories(카테고리)”와 “Tags(태그)” 두 개의 분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분류 기준을 이용하여 등록된 콘텐츠를 구분하거나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류 기준을 워드프레스에서는 “Taxonomies(택소노미)”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각각의 분류값을 “Terms”이라고 합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도 이런 택소노미를 가질 수 있는데, 이를 커스텀 택소노미라고 부릅니다. 앞서 예를 들었던 크리에이티브밴드 웹사이트의 Works 포스트 타입은 “Areas”라는 커스텀 택소노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분류값으로는 Media, Company, Entertainment, Promotion, Education, Commerce, Service 가 있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과 택소노미를 생성할 수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정확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구글에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쉽게 구체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