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해,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서비스
텅빈 느낌이 너무 낯설어.
조금이라도 고객들로부터 사랑받는 서비스가 되기 위해서 카페24는 최소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용 테마 하나는 만들었어야 합니다.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레이아웃과 구성을 바꿀 수 있는 Full Site Editing 기능을 지원하는 블록 테마로 말이죠. 아쉽게도 지금은 외산 무료 테마(블록프레스)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고 추가 테마 설치는 막아 놓았습니다. 잠재고객의 숨겨진 니즈는 파악하지 못한 것 같아요.
그리고 조금이라도 서비스에 진심이었다면 20여 개의 플러그인을 강제로 사용하게 하지도 않았겠지만, 최소한 전체적인 설치 및 설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하나 개발했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잘 모르는 사람도 그 플러그인을 통해서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는 카페24 웹사이트 어딘가에 적힌 작은 글씨와 불편한 구조의 메뉴얼을 보고 따라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카페24는 워드프레스 운영을 위한 매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호스팅 업체입니다. 크리에이티브밴드는 여전히 고객사들에게 카페24만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 같고요. 하지만 서비스의 완성도에 비해 보도자료를 너무 많이 뿌린 것 같아 실망이 큽니다. 베타부터 시작하면서 대한민국 워드프레스 생태계를 구성하는 많은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받았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https://hosting.cafe24.com/?controller=new_product_page&page=wordpress-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