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A (프로그레시브 웹 앱)

고객사의 요구가 없더라도 모든 웹사이트를 PWA로 패키징합니다.

프로그레시브 웹 앱(PWA, Progressive Web App, 이하 PWA)은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와 같은 표준 웹 기술을 이용하여,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는 웹 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최신 기술입니다.

PWA는 다른 웹 앱과 마찬가지로 디바이스에 설치 가능하며 홈스크린의 아이콘을 통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웹 푸시 알림, 오프라인 접속 등 네이티브 앱의 주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웹사이트를 스마트폰의 앱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CB의 웹사이트도 PWA를 적용했기 때문에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세스를 정리한 아래 이미지를 보고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푸시 알림도 받아보고 싶은 분들은 소통 가능한 CB의 여러 채널을 통해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PWA는 웹 앱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데스크톱에도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설치한 웹 앱을 Dock에 위치시킨 모습

PWA Process – Android OS

PWA, Android 프로세스 - 크리에이티브밴드
PWA, Android 프로세스 - 크리에이티브밴드

PWA Process – iOS

PWA, iOS 프로세스 - 크리에이티브밴드

CB는 최근 진행한 모든 웹사이트를 PWA로 패키징 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요구가 없더라도 말이죠. 요즘은 반응형 웹사이트를 별도로 요청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니까요. 이처럼 PWA도 당연히 갖춰야 하는 옵션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PWA를 지원해서 얻는 효용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콘텐츠 소비 패턴을 봤을 때 그 효용이 그리 높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프로모션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면 의미있는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사례를 만들어내기 위해 CB 사이트 외에도 PWA를 지원하는 여러 사이트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PWA를 지원하는 웹 사이트 by CB

PWA로 패키징 하기 위해서는 보안서버 구축이 필수입니다. 요즘에는 보안서버 구축이 기본이기도 하고, Let’s Encrypt가 제공하는 무료 SSL/TLS 인증서를 사용할 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 Let’s Encrypt의 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 3개월에 한 번씩 인증서를 갱신해야 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까지 iOS가 웹 푸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디바이스와 데스크톱의 최신 브라우저(IE 11 제외한 크롬, 엣지, 사파리 등)에서는 웹 푸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